본문 바로가기
* 야생의 숲, 거친산/베이커 산

만년설에 덮힌 베이커산 등반루트, Railroad Grade

by 산꾼 A 2018. 7. 10.

 

 

만년설에 덮여있는 베이커산 정상을 오르기 위해서는, 빙하가 시작되는 부근의 캠프에서 야영을 하고 다음날 이른 새벽에 출발하면 당일로 올라갔다 올 수 있습니다. 산은 정상이 빤히 보이지만 곳곳에 빙하의 틈(Crevasses)이 있어 위험하고 수시로 기상상태가 바뀔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적절한 장비, 빙하의 틈(Crevasses)에 대한 전문적인 훈련, 고산지대에서도 등반할 수 있는 체력이 필요합니다.

 

등반루트는 남쪽 또는  북서쪽에서 오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남쪽은 Railroad Grade Trail을 통해 캠프로 가서 Easton Glacier Route로 등반하고, 북서쪽은 Heliotrope Trail을 이용하여 캠프에서 빙하 (Coleman Glacier)로 올라갑니다. 출발하기 전에 산악도로, 등반루트 상황을 레인저 스테이션에 문의하던가 Washington Trail Association (http://wta.org) 최신 리포트를 참고하세요.

 

두 번째 계곡
Park Butte와 Railroad Grade 갈림길

원래 등산로는 눈에 덮여 보이지 않지만 산 (Mount Baker)이 보이는 쪽으로 발자국을 따라가면 Railroad Grade입니다. 등산로 입구에서부터 약 1.7마일(2.7 km) 지점부터 눈길이 시작되어 약 0.6마일 구간이 눈에 덮여있었지만 산행이 크게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Colfax Peak (9,443 피트, 2,878 미터)
Lincoin Peak (9,096 피트, 2,772 미터)
첯 번째 캠프 (Railroad Camp), 4,900 피트지역

 

Marmot

바위 아래 구멍이 이 녀석 집입니다.

 

 

 

 

 

 

빙하 (Easton Glacier)가 녹은 경계선 따라 생겨난 능선을 타고 약 1마일을 오릅니다. 계곡 아래까지는 높이가 100 - 150 피트 (30 - 45 미터)되며 급경사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아래를 내려다보면 아찔하고 등산로 폭이 좁아 조심스럽지만 경치가 워낙 좋아 금방 잊어버리게 됩니다.

 

Meadow Point (5,479 피트, 1,670 미터)

 

 

두 번째 캠프 (High Camp), 5,500 피트 지역

 

세 번째 캠프 (Sandy Camp), 6,000 피트 지역

텐트 칠 자리는 입맛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눈이 없는 곳은 바람이 몹시 세지만 바닥이 뽀송뽀송하고 전망도 좋고, 아래 사진처럼 언덕 아래 눈 위에서 야영을 하면 바람은 조금 잠잠하죠.

 

 

 

 

캠프에서 출발하여 Colfax Peak 앞으로 돌아 올라가도 되고 사진 오른쪽 아래 바위의 오른쪽으로 올라가기도 합니다. 먼저 등반한 사람들의 선명한 발자국이 많아 따라 가는데 큰 어려움은 없겠고 위험한 눈 다리 (Snow Bridge)도 피할 수 있겠습니다. 캠프 위치에 따라 4,100 - 5,900 피트 (1,250 - 1,798 미터)를 더 오르면 정상입니다.

 

Mount Baker (10,781 피트, 3,286 미터)

산 위에서 스키를 타고 내려옵니다.

 

 

Mount Baker 분화구 (Sherman Crater)
빙하의 틈 (Crevasses)에서 훈련하고 있는 사람들

장비는 Crampons (빙벽용 아이젠), Ice Axe (얼음 도끼), 밧줄, 헬멧과 겨울철 눈길 산행 기본 장비가 필요합니다. 잘 익은 꽃게처럼 되기 싫으면 복면, 선크림, 선글라스는 당연히 준비해야죠.

 

 

 

Railroad Grade @ Mount Bak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