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소박한 시애틀 삶/산 이야기

산행 실패를 줄이는 바람과 구름 읽기

by 산꾼 A 2021. 8. 25.

어떤 눈길 산행

워싱턴 주는 산들이 높아 (캐스케이드 산맥 평균고도 2,000 미터) 날씨 때문에 산행을 포기하거나 조난을 당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기후가 한국과 많이 달라 이곳 산행 경험이 없는 산객들은 조심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1. 지역 특성

기후가 한국과는 많이 다릅니다.

 

태평양 연안을 따라 평균고도 2,000 미터인 캐스케이드 산맥이 남북방향으로 1,100 km 이어집니다. 산맥 동쪽으로는 사막이고, 서쪽은 여름에는 맑고 선선하지만 겨울에는 계속 비가 옵니다.

열 돔 현상으로 기록적으로 더웠던 날 (110' F, 43.3'C)에도 Little Quilcene River 산행을 할 수 있었지만, 겨울에는 기온은 별로 춥지 않을 것 같은데 실제로는 더 춥게 느껴집니다. 이유는 습도 때문인 것 같습니다. 여름에는 건조해서 온도가 높아도 바람이 불면 시원하고, 겨울에는 쨍하고 춥지는 않지만 계속 비가 와서 으스스 춥습니다.

겨울에 계속 비가 오는 것은 높은 산으로 가면 폭설이 되고 산맥을 넘어 사막으로 가면 땡볕이 됩니다. 산들이 산맥을 따라 남북방향으로 길게 펼쳐 저서 워싱턴 주 대부분 지역에 비가 와도 찾아보면 비가 오지 않는 지역이 있습니다.

 

 

2. 바람

여름철에는 바람의 방향, 겨울철에는 바람의 세기를 주의 깊게 봅니다.

 

여름철에는 대형 산불이 자주 발생해서 산행을 가기 전에 바람의 방향을 확인합니다.

바람의 방향이 수시로 바뀌기는 하지만,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짙은 산불 연기 속에서 산행을 하면 전망은 전혀 없고 목과 눈이 따갑습니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 오레건 주에서 산불이 크게 나면 남풍이 부는 지역은 피합니다. 산불 연기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지만 옅은 연기 정도는 견딜만합니다. 

 

겨울철 눈길 산행에서는 기온보다 바람의 세기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눈폭풍이 불면 시야는 전혀 보이지 않고 몹시 춥습니다. 높은 산의 눈은 마른눈이라서 눈이 오지 않더라도 폭풍에 눈발이 날립니다. Klahhane Ridge 눈길 산행을 할 때 기온은 영하 7'C로 견딜만했지만 바람이 산 아래 마을을 기준으로 21.6 MPH (9.7 m/초)이었고 실제로 산 위에서는 훨씬 강풍이 불었습니다. 겹겹이 껴입었지만 얼마나 춥던지 주차장에서 대기한 적이 있습니다. Mount Rainier에서는 갑자기 날씨가 변하면서 눈폭풍이 부는데 시야가 너무 나빠서 그 자리에서 꼼짝도 못 하고  간식을 먹으면서 기다렸다가 산행을 중지하고 하산한 적이 있습니다. 심지어 여름철에도 강풍이 불면 높은 산 위에서는 춥습니다.

 

 

3. 구름

일기 예보가 비 올 확률 10 퍼센트에 흐림이라도 높은 산에는 눈이 올 수 있습니다.

 

산이 높아 구름이 산을 넘지 못하고 걸려 있습니다. 구름 속에서는 시야가 나쁘고, 춥고, 어떨 때는 작은 얼음 조각이 날아다니는 것 같습니다. Artist Point 눈길 산행을 할 때 구름 속에서 폭풍이 부는데 무엇인가 얼굴에 부딪쳐 따가워서 마스크를 쓴 적이 있습니다. 지난주에 Mount Rainier 산행을 계획하였지만, 일기 예보를 보니 흐림, 가시거리 2 마일이었습니다. 전망이 거의 없는 구름 속에서 헤맬 것 같아 다른 곳 (Medra Pass, 흐림, 가시거리 10 마일)으로 장소를 바꿨습니다. 그런데, Mount Ellinor에서 구름을 뚫고 높이 오르니 맑은 하늘이 보이면서 전망이 좋은 경우도 있네요.

 

 

4. 폭설

'Cascade 지역에서 10월 폭설 때문에 조난당한 사람을 2 년 만에 찾았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높은 산에는 여름에도 눈이 올 수 있고, 가끔 9월에 폭설이 내리기도 합니다. 단풍철에 Easy Pass, Mildred Point 등을 갔다가 폭설을 만났습니다. 저는 여름에도 방수 재킷, 핫팩, 비상용품을 배낭에 넣고 다녀서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이곳 경험이 없는 분들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10월부터 눈이 쌓이기 시작해서 겨울 동안 지역 따라 대략 5 -17 미터쯤 눈이 옵니다. 눈사태가 자주 발생해서, 눈사태 위험지역을 산행할 때에는 눈사태 경보를 확인 ( Northwest Avalanche Center, https://nwac.us/)하고, 산행 전에 눈사태 징후를 관찰 ('산이야기 / 안전한 눈길산행을 위한 팁' 참조)합니다.

폭설이 내리면 자동차 체인을 준비해도 운전이 조심스럽고, 눈사태 위험도 높아지고, 새로 온 눈은 설피를 사용해도 발이 많이 빠져 힘들어서, 일정기간 (보통 새 리포트에서 상황을 확인할 때까지) 높은 산 지역은 피하고 있습니다. 일기예보는 산행당일뿐만 아니라, 도로상황 확인 (WSDOT, https://wsdot.wa.gov/ )을 위하여 산행 전에도 주시합니다.

 

 

5. 기온

지난 한 달 동안 비가 오지 않았는데, 물이 불어 계곡 건너기가 어렵습니다.

 

말도 안 되는 소리 같지만, 고산지대에서 산행을 하며 가끔 겪는 일입니다. 여름철에 날씨가 더워지면 빙하가 갑자기 녹아 계곡물이 불어나고, 산 위에서 쏟아져 내리는 물은 유속이 빨라 계곡 건너기가 위험합니다. 최근 리포트를 보니 Heliotrope Ridge, Park Butte 등의 계곡을 건너기가 힘들다네요. 산행을 출발하기 전에 워싱턴 등산 협회 ( https://wta.org ) 등에서 최신 리포트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높은 산에서 일출을 보려면 여름에도 추울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 Windy Ridge에서 일출을 보려고 겨울 재킷을 준비했지만 정작 손이 시려서 셔터 누르기도 부담스러웠습니다. 

 

 

6. 땡볕

땡볕을 피할 수 없으면, 준비하고 즐기세요.

 

고산지역은 수목한계선 위로 나무가 자라지 못해, 사막은 비가 오지 않아 나무가 별로 없어, 땡볕에서 산행을 하게 됩니다. 산행 일정을 너무 덥지 않을 때로 조정하고, 식용 소금 등 필요한 준비를 하세요. 사막지역 Ancient Lake을 여름철에 갔다가 살짝 더위를 먹고 손바닥 만한 그늘에 털썩 앉아 있었습니다. 설산 지역은 당연히 그늘은 별로 없고 햇볕이 눈에 반사돼서 얼굴이 잘 익은 게처럼 뻘겋게 됩니다. 선크림, 선글라스, 복면 등을 준비하고, 마음껏 즐기세요.

 

 

이 내용은 워싱턴 주에서 산행을 하며 몸으로 배운 것들이지만, 전문가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날씨 때문에 실패하는 산행을 줄이고 안전한 산행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Last Updated : Mar. 10, 20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