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색다른 산행/눈길 산행

단풍구경 갔다가 얼떨결에 눈길산행, Mildred Point

by 산꾼 A 2019. 10. 1.

 

단풍구경 갔다가 얼떨결에 눈길 산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폭설이 내려 발이 종아리까지 빠지네요. 아직 구 월인데...

 

눈 때문에 상황이 좋지 않아 산을 오르다 말고 살짝 갈등이 생깁니다. 등산로가 눈에 덮였는데 (20 - 30 cm) 발자국은 하나도 없고, 방수가 시원치 않은 여름철 등산화를 신고 있었고 가이터도 없습니다. 전화신호는 잡히지 않고, 산속에 다른 산객이 한 명도 없는데, 개활지 (산 넘어 Van Trump Creek 근처)로 나가니 눈에 덮여 등산로 흔적마저 없어졌습니다.

 

다행히 집을 나서며 아이젠은 챙겼고, 비상용품, 지도, 핫팩, 방수재킷은 배낭에 있습니다. 전에 한 번 왔던 곳이라 산행 방향을 대충 알고 있고, 날씨는 잔뜩 흐려서 눈이 올 수도 있지만 겨울처럼 춥지는 않습니다. 당장 하산을 하던가, 산행을 계속하던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등산로 입구 Christine Falls 근처

 

 

등산로 입구에서 Comet Falls 오르는 길

등산로 입구부터 Comet Falls 까지는 아침에 산을 오를 때에는 눈이 1 - 6 인치 ( 3 - 15 cm) 있었는데, 하산하면서 보니 등산로에 눈이 거의 녹았습니다. 발자국이 하나도 없어 새로 발자국을 남기며 산을 올랐습니다.

 

Van Trump Creek에서 만난  미국인 산객 부부

Van Trump 계곡에서 만난 미국인 산객이 어디까지 가느냐고 물어보길래, 'Mildred Point까지 가는데 눈 때문에 갈 수 있을지 모르겠다.'라고 대답하였습니다. 같이 가겠느냐 물으니, 외나무다리를 건너는 것이 힘들었다고 여기서 하산하겠답니다.

 

Comet Falls

Comet Falls에서 산 정상까지는 눈에 더 많이 쌓여 (20- 30 cm), 눈에 종아리까지 빠지네요. 양말이 조금 젖었지만 산행 중에 발이 시리지는 않았습니다.

 

눈의 요정

 

갈림길 (Mildred Point 와 Van Trump Park)

이정표가 아직은 보이고 여기까지는 눈 위에 등산로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Mildred Point 가는 길

산 봉우리를 넘어 계곡에 도착하니 상황이 더 나빠졌습니다. 개활지에서 등산로 흔적은 찾을 수가 없었고 계곡에는 길이 5 - 6 미터 되는 난간 없는 외나무다리가 걸려 있습니다. 잠시 간식을 먹으며 쉬다 보니 젖은 양말의 차가운 느낌이 전해졌고, 눈이 더 깊어진 곳이 있었습니다.

 

여기서부터 목적지까지 0.7마일 (1 km) 남았는데 등산로 흔적을 찾을 때까지 방향을 잡아가야 합니다. 산행거리 왕복 7마일 (11.3 Km)에 오르는 높이 3,135 피트 (956 미터)인 많이 힘들지 않은 코스라서, 한, 두 시간을 산속에서 헤매더라도 어두워지기 전에 하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양말 젖은 것과 등산로 흔적을 찾을 수 없는 것이 계속 신경 쓰입니다.

 

 

Van Trump Park

눈길 산행을 하면서 냉정한 판단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정상이 빤히 보이는데 시간이 늦어 산행을 중지하기도 하고, 너무 가팔라서 포기하기도 합니다. 방향을 못 찾고 산속을 헤매다가 내 발자국을 따라 돌아서고, 양말 젖은 것이 신경 쓰여 마음 약해지기도 합니다.

 

 

Mildred Point & Van Trump Park @ Mount Raini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