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소박한 시애틀 삶/산 이야기

PCT 산행 중에 보급받는 방법

by 산꾼 A 2023. 1. 10.

퍼시픽 크레스트 트레일 (PCT, Pacific Crest Trail) 산행 중에 필요한 물품을 보급받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편으로 지정된 장소로 보급품을 보내 산행 중에 수령하고, 필요한 물품을 PCT 근처 마을에서 직접 구입하거나, 지인의 도움을 받아 지정된 장소에서 물품을 전달받으면 됩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고 두, 세 가지를 혼합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1. 우편으로 보급하는 방법

 

미국 근처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에 사는 사람들은 우편으로 보급하는 것이 편합니다. 집에서 우체국 (USPS) Priority Mail로 PCT 경로에 있는 우체국으로 보급품을 보내고, PCT 산행을 하는 사람이 우체국에서 수령하면 됩니다. 등산로가 우체국과 떨어져 있어 차량 이동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우체국 근무시간에 맞춰 방문해야 되는 점은 조금 불편합니다. 그리고, 신선한 식품은 아쉽겠습니다.

 

Magellan's two-page PCT overview maps with public transit

지도 출처 :  https://www.pcta.org/discover-the-trail/thru-hiking-long-distance-hiking/resupply/pct-resupply-towns-locations/

 

 

다음은 워싱턴 주 PCT에서 우편물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위    치   *A 명    칭  *B 주    소  *C 전화번호  *C 비   고  *B & C
Cascade Locks  *1
(mile 2146.7)
Cascade Locks Post Office 461 NW Wanapa St
Cascade Locks, OR 97014
541-374-5026 open M-F 8:30-1
                & 2-5
Stevenson  *1
(mile 2147.2)
Stevenson Post Office 90 SW Russell Ave
Stevenson, WA 98648
509-427 -5532 open M-F 8:30-2
                & 3-5
Trout Lake
(mile 2228.9)
Trout Lake Grocery 
*2 & 4
2383 WA-141
Trout Lake, WA 98650
509-395-2777 open 7:30am
         –7pm
White Pass
(mile 2294.9)
Kracker Barrel
convenience store   *4
48851 US Highway 12
Naches, WA 98937
509-672-3105 open 8am–6pm
Snoqualmie Pass (mile 2393.1) Summit Inn  *4 603 State Route 906
Snoqualmie Pass, WA 98068
425-434-6300 open 7Day 24Hour
Snoqualmie Pass (mile 2393.1) Chevron Station  *4 521 WA-906 
Snoqualmie Pass, WA 98068
425-434 -6688 open 6am–10pm
Stevens Pass
(mile 2464.1)
Stevens Pass Resort 
*3 & 4
93001 NE Stevens Pass Hwy 
Skykomish, WA 98288
206-812-7844 FedEx, UPS Only
open seasonally 
Skykomish
(mile 2464.1)
Skykomish Post Office  *3 108 Thelma St
Skykomish, WA 98288
360-677-2241 open M-F 11:30am -3:30pm
Stehekin  *5
(mile 2571.9)
Stehekin Post Office  31 Defacto Ln
Stehekin, WA 98852
509-699-2015 open seasonally
M-F 10-4

*1 : Cascade Locks와 Stevenson는 인접해 있습니다. Cascade Locks는 PCT가 지나는 작은 마을이고 Stevenson는 PCT에서 2 마일쯤 떨어져 있습니다.  

*2 : Trout Lake Grocery는 PCT와 떨어져 있지만 Trail Angel (https://troutlake.org/pct-trail-angels/)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 Skykomish Post Office는 PCT 등산로 (Stevens Pass)에서 서쪽으로 16 마일 산 아래에 있어 Stevens Pass Resort에서 우편물을 받는 것이 편합니다. 다만, Stevens Pass Resort로 보내는 우편물은 우체국 (USPS)에서 보내면 안 되고 FedEx 또는 UPS를 이용해야 됩니다. 

*4 : 우체국 외의 장소에서 우편물을 받으려면 약간의 보관료를 낼 수 있습니다.

*5 : Stehekin은 연결도로는 없고 배를 타고 들어가는 많이 외진 곳입니다. PCT가 지나는 High Bridge에서 Stehekin 우체국까지 가는 동네 셔틀버스 (https://stehekinvalleyadventures.com/shuttle-bus/)가 있지만 운행 횟수가 많지 않습니다. 대안으로 PCT와 20번 도로 교차점에서 지인의 도움을 받던가, 동쪽으로 37 마일 지점에 있는 Winthrop Post Office (1110 State Rte 20, Winthrop, WA 98862)를 이용하거나 동쪽으로 23 마일 지점의 Mazama에서 장을 볼 수도 있습니다. 

 

위 표는 Pacific Crest Trail Association (https://www.pcta.org/) 자료 (*A)와 링크된 자료 (*B) Halfmile's Pacific Crest Trail Notes - Ashland, OR to Manning Park, BC ( https://pctmap.net/trail-notes/) 그리고, Google 지도 (*C)를 인용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Skykomish Post Office로 우편을 보내려면 받는 사람을 아래와 같이 쓰고,

 

Hiker Name 

c/o General Delivery

Post Office

Skykomish, WA 98288

 

Please hold for PCT hiker, ETA (08/17/2023)

 

 

우체국 외의 장소로 우편을 보내려면 주소를 전부 써야 합니다.

 

Hiker Name

c/o Trout Lake Grocery

2383 WA-141

Trout Lake, WA 98650

 

Please hold for PCT hiker, ETA (08/17/2023)

 

여기서 ETA (Estimated Time of Arrival)는 예상되는 도착시간이고, c/o (Care of)는 우편물을 대신 받아줄 사람이며, Hiker Name은 물건을 찾을 때 신분증을 제시해야 돼서 신분증 (여권 등) 이름과 동일해야 합니다.

 

물건이 우체국에 도착한 지 30일이 지나면 보낸 사람에게 반송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2 주일 안에 물건을 수령할 수 있도록 보내는 시기를 조정해야 합니다. 보통 Priority Mail은 2 - 3일이면 도착하는데 PCT에서 물건을 받는 장소는 외진 곳들이 있어 도착 시점이  많이 늘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일찌감치 우편물을 보내면 반송기간 (30일)이 문제 됩니다. 

참고로 우편으로 보낼 수 없는 것들(Hazard Meterials, Restricted Matter, Perishable Matter)이 있고 자세한 내용은 우체국 규정 Mailing Standards of the United States Postal Service Publication 52 - Hazardous, Restricted, and Perishable Mail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규정이 복잡해서 우체국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빠를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국제우편으로 필요한 시점에 맞춰 보급하기가 쉽지 않고, 비용도 많이 들고, 보낼 수 있는 물품도 더 제한적입니다. PCT 산행을 출발하기 전에 본인에게 우편을 보내는 Bounce Box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장기보존 식품을 많이 가져온 경우 당장 산행에 필요한 것을 빼고 나머지는 PCT 경로 앞쪽에서 받을 수 있게 Bounce Box (5 Gallon Bucket 등 사용)를 우체국 Priority Mail로 보내서 필요한 시점에 박스에서 꺼내 사용합니다. 박스를 뜯지 않았으면 두 번까지는 Forward (다른 곳으로 보내는 것)가 무료입니다. 

 

우체국을 이용하면 비용은 조금 덜 들겠지만 우체국 문 닫는 시간 때문에 보급품 수령을 위해 하루, 이틀 산행 일정이 늦춰질 수 있습니다. 이 결과가 쌓여 워싱턴 주에 늦게 도착하면 눈 때문에 많이 고생하거나, 산행 중지를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워싱턴 주 눈에 관한 내용은 제 블로그 '산이야기 / PCT 워싱턴 주 구간에서 유의사항' 참조)

워싱턴 주는 보급받을 수 있는 곳이 몇 군데 되지 않아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지만 캘리포니아, 오레건 주에서는 산행 일정에 맞춰 보급받을 곳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PCT 근처 마을에서 직접 구입

 

산행일정에 여유가 있으면 PCT 근처 마을에서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고, 휴식시간을 갖는 것도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Stevens Pass (2번 도로)에서는 셔틀버스 ( https://www.leavenworthshuttle.com/)를 타고 독일인 마을 (Leavenworth)까지 가면 됩니다. Snoqualmie Passs에서는 리조트에서 나가는 차 또는 고속도로 건너편 휴게소 (화장실)에서 차를 얻어 타고 서쪽 26 마일 지점 (I-90 Exit 31) North Bend로 가면 됩니다. 20번 도로에는 대중교통수단은 없고 지나가는 차를 얻어 타고 동쪽으로  23 마일 지점의 Mazama에서 장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워싱턴 주에 늦게 도착해서 산에 눈이 오기 시작한 시점에 보급 때문에 하루를 까먹는 것은 그렇습니다. 아무리 독일인 마을이 맥주, 소시지, 와인이 유명한 관광지라고 해도 아직 갈 길 멀고, 눈 때문에 마음이 급한데, 넋 놓고 즐길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또, 마을에서 필요한 물품을 모두 구하기 힘들 수 있고, 왕복 교통편이 마땅치 않거나, 한국분들이 즐겨 먹는 것은 찾기 어려울 것입니다. 

 

 

 

3. 지인의 도움을 받아 보급

 

지인의 도움을 받아 지정된 장소에서 물품을 전달받으면 됩니다. 

산행을 하는 분이 필요한 물품, 신선한 식품, 한국음식 식재료, 추가 장비 등을 공급받거나 필요 없는 물건을 덜어 낼 수 있고, 마을이나 우체국을 오가는 시간을 절약하고, 긴급상황 등 기타 필요한 도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인의 도움을 받을 수만 있다면 PCT 산객에게는 가장 좋은 맞춤형 보급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차량이동 거리가 멀어 지인의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게 됩니다. 또, 산행 일정이 지체되는 상황에서 전화신호가 잡히지 않아 연락조차 되지 않으면 만나기로 한 장소에서 지인이 하염없이 기다리거나, 근처 우체국 등에 맡겨놓고 철수해야 합니다. (인공위성을 통한 통신수단이 확보되면 이 문제는 어느 정도 해소될 것 같습니다.)

 

때문에 우편으로 보급받는 방법, PCT 근처 마을에서 직접 구입 그리고 지인의 도움을 받아 보급 세 가지를 합리적인 선에서 조정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예를 들면 교통이 불편한 N Cascade Hwy (20번 도로)에서는 지인의 도움을 받고, Snoqualmie Pass (90번 고속도로), Stevens Pass (2번 도로)는 도심 (Seattle)에서 비교적 가까운 편이니 상황에 따라 결정하고, Stehekin는 20번 도로가 멀지 않으니 (19.2 마일) 보급 때문에 또 하루 까먹지 말고 건너뛰고, 쉽게 우편물을 받을 수 있는 나머지  장소는 우편으로 보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Stevens Pass에서 Rainy Pass (20번 도로)까지는 구간 거리가 조금 멀어 (117 마일) 부담스러우면 Stehekin에서 보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필요한 시점에 맞춰 약 6개월 동안 수시로 우편물을 발송하는 번거롭지만 중요한 일을 지인이 도와주면 PCT 도전자는 보급은 신경 쓰지 않고 산행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은 워싱턴 주 PCT 경로에 계곡과 호수가 많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산행 중에 물이 떨어지면 계곡물을 그냥 마시지만 일부 지역 물에는 석회 성분이 많은 것 같고, 어떤 분은 그냥 마시면 속이 불편하다고 합니다. 물갈이로 애먹을 것 같으면 휴대용 정수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와 오레건 주에서 보급에 필요한 자료는 Pacific Crest Trail Association (https://www.pcta.org/)과 링크된 자료 Halfmile’s Pacific Crest Trail Notes ( https://pctmap.net/trail-notes/)에서 찾을 수 있고, 제가 그곳 사정을 잘 몰라서 본문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PCT에 도전하며 도움이 필요한 분은 제 블로그 '산이야기 / 퍼시픽 트레일 (PCT)에 도전하는 산객 무료지원 (안내)'를 참조하고, 제가 정리한 PCT 전구간에서 우편으로 보급받을 수 있는 곳과 ETA 관련 내용은 '산 이야기 / PCT 완주 성패를 가르는 보급'을 참조하세요.  

본문은 제가 워싱턴 주에서 산행을 하며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지만 전문가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PCT 산객의 안전한 산행을 응원합니다.

 

 

Last Updated : Jun. 28, 20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