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소박한 시애틀 삶/산 이야기

겨울철 도로상황 확인하는 방법

by 산꾼 A 2023. 2. 4.

출처 : WSDOT 앱, 즐겨 찾기

워싱턴 주에서 겨울철에 산행 갈 때 도로상황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워싱턴 주 교통부 (WSDOT,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Transpotation) 앱에서 도로 위 카메라 화면과 경보 상황을 확인하면 되는데, 실제로 도움이 많이 되네요.

 

전화기에 WSDOT 앱을 설치하고 실행시킵니다.

 

출처 : WSDOT 앱, 즐겨 찾기

제가 즐겨찾기로 선택한 화면이고, 메뉴는 화면 왼쪽 위 (빨간색 화살표)를 누르면 됩니다.

 

겨울철 도로상황 경보는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No Restrictions (정상),

Traction Tires Advised,

Traction Tires Required,

Chains Required,

Closed (도로 폐쇄)

 

도로상황뿐만 아니라 경보를 통해서 교통사고, 공사, 눈사태 위험 등도 안내해 주고, 날씨와 교통정체도 알 수 있습니다. 눈길 대형사고로 캐스케이드 산맥 고갯길이 자주 폐쇄돼서 자동차용 체인이 필요한데 그냥 다니면 벌금 왕창 낼 수 있습니다.

 

출처 : WSDOT앱, 메뉴

Traffic Map에서는 도로 위 카메라를 선택하여 화면을 통해 현지 상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고, Mountain Passes는 주요 고갯길 정보를 모아 놓았습니다. Traffic Map과 Mountain Passes에서 원하는 곳을 즐겨찾기로 선택하면, Favorites에서 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WSDOT 앱, Traffic Map

Traffic Map 메뉴에서 스노퀄미 고개 정상에 있는 카메라 (빨간색 화살표)를 즐겨찾기로 선택하였습니다.

 

출처 : WSDOT 앱, Mountain Passes

 

Mountain Passes 메뉴에서 스노퀄미 패스 (빨간색 화살표)와 스티븐스 패스를 즐겨찾기로 선택하였습니다. 즐겨찾기 선택이 다 되었으면 Favorites 메뉴에서 카메라 화면과 경보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이 유용하기는 한데, '많은 정보가 꼭 좋을까'는 의문입니다. 이런 앱 모를 때도 씩씩하게 겨울산에 잘 다녔고, 자동차용 체인을 가지고 가면 됐습니다. 그런데, 도로사정 확인하고는 재고, 따지는 일이 새로 생겼습니다. 단순 무식이가 용감한 시대가 저물어 갑니다.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