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소박한 시애틀 삶/산 이야기

이 녀석 똘짓을 어찌하나

by 산꾼 A 2024. 9. 1.

출처 : ChatOn AI 앱

AI에게 워싱턴 주 Salmon La Sac 근처에서 왕복 10마일쯤 되는 등산로를 추천해 달라고 했습니다.

역시 AI 답게 순식간에 Deception Pass, Pine & Cedar Lakes 그리고 Golden Lakes을 추천해 줍니다. 그런데, 이 답이 그렇듯해 보이지만, 사실은 말도 안 되는 엉뚱한 답변입니다. 

 

Deception Pass는 왕복 28마일로 제가 요청한 10마일과 차이가 많이 납니다. Salmon La Sac 근처 (반경 20마일쯤)에 멋진 등산로가 50여 개가 넘는데, AI가 무려 176마일이나 떨어진 Bellingham 지역의 Pine & Cedar Lakes를 추천하네요. 그리고, Golden Lakes는 왕복 18.6마일이고 Mowich 지역 (거리 131마일)에 있습니다.

 

출처 : ChatOn AI 앱

AI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다시 추천해 달라고 했습니다. 이번에는 AI가 조금 뜸을 들이더니 Snoqualmie Pass - Gold Creek, Lake Kachess 그리고 Tinkham Peak을 추천합니다. 이것도 엉터리 수준이지만 처음 답변보다는 나아졌습니다. 

 

출처 : ChatOn AI 앱

 

이번에는 AI가 추천한 Tinkham Peak의 산불연기에 대하여 문의했습니다.

답을 주는데, 틀린 말은 아니지만 상식 수준입니다. 

 

AI가 대답한 내용 (바람방향과 산불연기)을 확인해 달라고 다시 요청하였습니다. 그랬더니 그제야 산불연기와 바람방향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네요. 제가 확인해 보니 내일 오전에는 북서풍, 오후에 남서풍이 불어 산행하는데 산불연기는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AI라도 워싱턴 주 산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잘 모르면 그냥 '관련 정보가 부족합니다.'라고 하는 것이 어떨까 싶은데, 엉뚱한 답변을 아주 그럴듯하게 합니다.

사소한 일이지만, 이 녀석 똘짓을 어찌하나.

 

'* 소박한 시애틀 삶 > 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불로 PCT 일부구간 폐쇠  (0) 2024.08.02
산행도 유행처럼 계절 따라  (2) 2024.05.09
별난 시애틀  (1) 2024.05.02
나의 산행노트  (0) 2024.04.04
눈산 예약제 실시  (3) 2024.0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