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소박한 시애틀 삶/산 이야기

산행도 유행처럼 계절 따라

by 산꾼 A 2024. 5. 9.

산행도 유행처럼 계절 따라 산객들이 몰리는 곳이 있습니다. 워싱턴 주에서 산행을 하며 겪을 수 있는 계절적 특징, 관심대상 그리고 유의사항을 정리하였습니다.

 

< 1 - 3 월 >

 

* 계절적 특징

깊은 겨울이 본격적인 눈길산행 철이다 싶겠지만, 등산로와 산악도로에 눈이 너무 많이 쌓여있어 오히려 갈 수 있는 곳이 더 제한적이고, 눈사태 위험도 높아집니다. 눈길산행을 하려면 도로의 눈을 부지런히 치워주는 Sno-Park, 국립공원 (파라다이스, 허리케인 릿지 주변) 그리고 스키장 근처가 그나마 안전하고, 비교적 낮은 산 (산행고도 3,000 - 4,000피트 정도)을 찾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스노퀄미 스키장은 그동안 공짜였던 주차비를 2024년 시즌부터 하루에 55불 받겠다고 합니다.)

비가 자주 오며, 비 오는 날에는 집동네 낮은 산이나 공원, 바닷가 중에서 비를 덜 맞는 지역에서 산행하거나 사막으로 가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물론 높은 산으로 가면 비가 눈으로 바뀌어 펑펑 쏟아집니다.

 

 

* 관심대상

   - 다른 세상 같은 환상적인 설경 ( Herman Saddle )

   - 비에 젖어 색과 향이 짙은 울창한 에버그린 숲 ( Iron Goat )

   - 눈 덮인 색다른 사막 풍경 ( Manastash Ridge )

참고로 각 상황의 분위기를 보여준다고 생각되는 등산로를 ( ) 안에 연결해 놓았습니다.

 

* 유의사항

작년겨울 Colchuck Peak에서 슬랩 눈사태 (Slab Avalanche)로 한인 3명이 사망했습니다. ('눈사태로 한인 사망사고' 참조) 당시 서북미 눈사태 센터 (nwac.us)의 위험등급은 높지 않았지만, 눈사태가 발생하기 쉬운 지형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 곳이었습니다. 

슬랩 눈사태는 감자칩 위에 책을 쌓아놓은 것처럼, 응집력이 약한 층의 눈 위에 상대적으로 응집력이 큰 눈이 쌓여있는 곳에서 발생하며, Point release Avalanche보다 빠져나오기 힘들다고 합니다. (출처 : avalanche.org )

 

눈길산행 전에 워싱턴 등산협회 (wta.org) 리포트 또는 레인저 스테이션 등에서 등산로 상황을 확인하고, 눈사태 징후를 관찰 ( '안전한 눈길산행을 위한 팁' 참조) 하면, 대부분의 경우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눈길산행이나 사막 쪽으로 가려면 자동차용 체인은 항상 준비하고, 도로와 등산로 상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에 빙판이 있을 수 있고, 낮에 녹았던 눈도 밤에 다시 얼어서 아침에는 운전이 더 조심스럽습니다. 눈폭풍이 불면 시야가 나쁘고 몹시 추워서, 일기예보에서 바람의 세기를 확인합니다. 바람의 세기가 10 MPH 이하이면 상황이 나쁘지 않겠지만, 산 위에서는 일기예보보다 훨씬 센 바람이 부는 것이 보통입니다.

 

 

< 4 - 6 월 >

 

* 계절적 특징

야생화의 계절입니다. 사막의 야생화는 보통 4월 말에서 5월 초가 좋고, 산은 등산로 높이에 따라 4 - 7월이 야생화가 절정입니다. 그러나, 봄은 봄인데 산은 아직도 겨울입니다. 

야생화 탐방은 산행고도가 낮은 곳부터 시작해서, 산에 눈이 녹는 상황에 따라 점점 높은 곳으로 갑니다. 봄철에도 비가 많이 오지만, 캐스케이드 산맥을 넘어 Cle Elum이나 Leavenworth 근처만 가도 비가 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빗방울이 대부분 가늘어서 비를 맞으며 산행할 만합니다.

 

Sage Hills Loop, 사막의 야생화

 

* 관심대상

   - 보고도 믿기지 않을 정도로 어마무지한 사막의 야생화 ( Sage Hills Loop )

   - 눈을 밀치고 올라 꽃을 피우는 생명력 강한 높은 산의 야생화 ( Heather - Maple Pass Loop )

   - 새싹 돋는 싱그러운 숲과 잔설이 함께 어우러진 풍경 ( East Peak )

 

* 유의사항

날이 따듯해지면 눈다리 (Snow Bridge)와 눈 코니스 (Snow Cornice)가 무너지기 쉽고, 등산로에 따라 여전히 눈사태가 조심스럽습니다. 그리고, 얼어있던 호수가 녹기 시작해서 어떤 눈길산행 (Herman Saddle 등)은 위험합니다. 올봄에 세인트 헬렌 산에서 눈 코니스가 무너지며 한 명이 추락해서 사망하였습니다. (출처 : kseattle.com )

 

Hurricane Ridge, 눈 코니스

눈 코니스는 능선이나 산 정상 근처에서 바람에 의해 눈이 처마처럼 쌓인 곳입니다. 위 사진 오른쪽의 눈 코니스는 작지만 더 큰 곳들이 있고, 능선 위에서 보면 안전한 평지 같아 보이나 실제로는 무너지기 쉽습니다. 특히 봄철에 조심스럽고, 능선에서는 눈 가장자리에서 충분한 거리를 띄고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 사진은 눈산 (Mount Rainier) 4th Crossing Trailhead 근처에서 담은 눈다리 (Snow Bridge)입니다. 계곡 위에 눈이 쌓여 만들어진 눈다리는 어떤 곳은 평지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겨울에는 눈이 얼어있어 건널 수 있는 경우가 있지만 위험하고, 봄철에는 많이 위험해서 우회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산에서 스키를 타고 하산하던 산객이 눈다리가 무너져서 실종된 일도 있었습니다.

 

야생화 보러 사막으로 가면 방울뱀을 조심해야 합니다. 방울뱀이 먼저 피하기도 하지만, 웅크리고 경고음 ('쓰스슥' 거리는 작지만 섬뜩한 소리)을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고음이 들리면 걸음을 멈추고 주변을 잘 살펴보세요.

산악도로와 등산로에 아직 눈이 녹지 않은 곳이 많아서, 출발 전에 산악도로와 등산로 상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눈이 밤에 얼었다가 낮에 녹기를 반복해서 등산로가 더 미끄럽고, 눈에 발이 빠져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눈 위에 비가 오면 엄청 미끄럽습니다. 그리고, 높은 산 (산행고도 5,000 - 7,000 피트 정도) 쪽은 눈 때문에 산행이 힘들 것입니다.

 

 

< 7 - 9 월 >

 

* 계절적 특징

위도가 높아서 여름에는 해가 길어, 평소에 가기 부담스러웠던 차량 이동거리, 산행거리가 먼 곳을 당일산행할 기회입니다. 야영, 차박 하기도 좋지만, 높은 산은 여름에도 새벽에 영하까지 내려갈 수 있습니다. 9월이 되면 산 위에서부터 단풍이 들기 시작하고, 소나무 단풍 (Yellow Larches)은 보통 9월 말 - 10월 초가 절정입니다. 그리고, 여름철에 사막산행은 땡볕에 더위 먹기가 십상입니다. 

멕시코부터 2,000마일 (3,200 Km) 이상을 걸어온 PCT 도전자가 워싱턴 주를 지나갈 때입니다. 산행을 하다가 그들을 만나면, 신선한 과일이라도 나누며 따듯한 격려와 응원을 할 수 있습니다.

 

Heather - Maple Pass, 소나무 단풍
Paradise Glacier, 고산지대

 

* 관심대상

   - 소나무에 단풍이 든다는 말을 들어는 보셨나요? 여기 그 특별한 소나무 단풍이 있습니다. ( Lake Ingalls )

   - 산비탈이 온통 붉게 변하는 워싱턴 주 단풍 ( Skyline Divide )

   - 해돋이 명소 ( Fremont Lookout )

   - 멀지만 가보고 싶었던 곳 ( Coldwater Peak )

   - 오지 같은 깊은 산속에 숨어있는 절경 ( Stiletto Peak Lookout )

   - 평소에 눈 때문에 가기 힘들었던 고산지대 풍경 ( Paradise Glacier )

 

* 유의사항

소나무 단풍을 볼 수 있는 곳은 몹시 추운 곳이고, 단풍철에 때 이른 폭설이 내리기도 합니다. 소나무 단풍을 보러 가려면 겨울산행 준비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한여름에도 눈이 오거나 바람이 불면 추운 곳 (산행고도 6,000 - 7,000 피트 정도되는 Mount Rainier, Mount Baker, Mount Stuart, North Cascade 지역 등의 등산로)이 있습니다. 방수재킷은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름에는 비가 오지 않아도, 갑자기 빙하가 녹으면서 계곡물이 불어 날 수 있습니다. 빙하 아래쪽 계곡을 건너는 등산로는 산행 전에 워싱턴 등산협회 리포트 등으로 상황을 확인하세요. 그리고, 산불이 심할 때에는 일기예보에서 바람의 방향을 확인하면, 바람방향이 수시로 바뀌기는 하지만 짙은 산불연기는 피할 수 있습니다.

 

 

< 10 - 12 월 >

 

* 계절적 특징

이때가 눈길산행하기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산악도로와 등산로에 눈이 대체로 조금 쌓여있어, 비교적 안전하게 눈길산행을 할 수 있습니다. 한겨울에 눈이 많이 쌓여 가기 힘든 곳도 초겨울에는 큰 무리 없이 갈 기회가 됩니다. 대부분 눈사태 위험이 낮은 상황에서 편하게 설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Mount Ellinor는 눈이 많이 쌓여 있으면 겨울철 등산로인 슈트 (Chutes) 쪽으로 오르는데, 빙벽용 아이젠 (Crampons), 얼음도끼 (Ice Axe), 헬멧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나 눈이 조금 쌓여 있을 때에는 여름철 등산로 방향으로 쉽게 오를 수 있습니다.

 

* 관심대상

   - 한겨울에 오르기 힘든 험준한 지역의 설경 ( Mount Ellinor )

   - 비교적 쉽고, 안전한 눈길산행으로 만나는 눈꽃세상 ( Big Four Ice Caves )

   - 눈과 산의 윤곽이 어우러진 별난 사막풍경 ( Umtanum Ridge )

   - 야생동물 (철새, 독수리, 올빼미, 바다사자, 사슴 등) 관찰 ( Seattle )

 

* 유의사항 

갑자기 폭설이 내리고, 도로에 눈이 쌓여 깊은 산속에서 고립될 수도 있습니다. 10월에 North Cascade에서 눈길산행을 하다가 폭설로 길을 잃고 실종된 산객을 2년 만에 찾았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때문에 출발 전에 일기예보, 등산로와 도로상황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Herman Saddle의 경우 아직 호수의 얼음이 두껍지 않아 눈길산행이 위험할 것 같습니다. 

 

Bagley Lakes, 호수 건너기

 

제가 워싱턴 주에서 산행을 하며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월단위로 나눠 설명하였으나 실제로는 월단위 구분이 명확하지 않고, 날씨와 산행고도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야생화, 소나무 단풍 등의 시기도 해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초겨울 눈길산행이 비교적 안전하다고 생각하지만, 언제 어떤 산행도 방심할 수는 없습니다.  

 

 

Last Updated : Oct. 16, 2024

 

'* 소박한 시애틀 삶 > 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녀석 똘짓을 어찌하나  (0) 2024.09.01
산불로 PCT 일부구간 폐쇠  (0) 2024.08.02
별난 시애틀  (1) 2024.05.02
나의 산행노트  (0) 2024.04.04
눈산 예약제 실시  (3) 2024.0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