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색다른 산행/눈길 산행

다시 도전한 눈사태 위험지역, Klahhane Ridge Snowshoe

by 산꾼 A 2020. 3. 10.

 

 

압도적인 설경에 말문이 막히고 넋을 잃고 빠져드는 곳이지만, 동절기에 오르려면 눈사태 위험지역을 통과해야 합니다. 작년 12월 눈폭풍을 만나 추위에 떨고 구름 속에서 헤매다 왔던 허리케인 릿지에서 다시 도전했습니다. 지금은 눈사태 위험지역에 눈이 많이 (1 - 3 미터) 쌓여있어 조심스럽습니다.

 

산행을 시작하기 전에 눈사태 경보상황 "위험 낮음"과 (공원 입구에 눈사태 경보 안내판) 눈사태 징후를 육안으로 확인하였습니다.

 

허리케인 릿지 안내소 (Hurricane Ridge Visitor Center)

산행은 허리케인 릿지 주차장에서 시작하여 Klahhane Ridge Trail을 따라 해돋이 전망대 (Sunrise Point Lookout)를 넘고, 눈사태 위험지역을 통과하여 Mount Angeles 갈림길 전뷰포인트까지 갔습니다.

 

 

스키장 (Hurricane Ridge Alpine Area)

여름철 등산로 (Klahhane Ridge Trail)인 스키장 왼쪽 숲을 지나 스키장 위쪽 (High Ridge, 5,471 피트, 1,668 m)으로 올랐는데, 등산로 흔적이 전혀 보이지 않아 GPS를 보며 방향을 잡아서 갔습니다. 하산 길에 보니 스키장 입구에 오른쪽 (High Ridge Trail)으로 가라는 푯말이 보이네요. 

 

경사면에 스키 자국이 어지럽게 남아 있습니다. 산 전체가 자연설 스키장이고, 가고 싶은 곳으로 가면 됩니다. 다만, 안전시설은 따로 없는 것 같습니다.

 

왼쪽 산이 Mount Angeles (6,454 피트, 1,967 미터), 중간이 Klahhane Ridge이며, 오른쪽 봉우리는 Rocky Peak입니다.

 

해돋이 전망대 (Sunrise Point Lookout)

눈사태 위험지역입니다. 산비탈에 나무가 한 그루도 없다는 것은 수시로 눈사태가 난다는 것이겠죠. 

여기를 통과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여름철 등산로 (Klahhane Ridge Trail)를 따라 산비탈을 가로질러 갈 수 (사진 아래쪽 3 명이 가는 길) 있는데 산비탈 경사가 심합니다. 해돋이 전망대를 넘어갈 수도 (사진 가운데 1명이 가는 길) 있고, 오르기는 쉬워도 반대편 경사가 급해서 내려가기가 어렵습니다.

 

해돋이 전망대

스노 보드를 타고 신나게 활강하고 있는 이 길을 내려가야 합니다. 다리가 후덜 거리고 지팡이를 잡은 손에 힘이 들어가 팔이 뻐근합니다. 

 

 

산을 오르며 오른쪽 (남쪽)으로 보이는 산악도로 (Hurricane Ridge Road)

 

산을 오르며 남서쪽으로 보이는 전망

 

 

 

View Point (5,200 피트, 1,585 미터)

사진 가운데 눈 언덕이 오늘 산행의 목적지입니다. Klahhane Ridge 끝까지 가려면, 급경사를 내려갔다가 다시 급경사를 올라야 하는데 눈길 산행이라 시간을 가늠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산 아래쪽 공원 출입문을 일찍 닫아 (동절기 오후 5시) 갔다 오기가 쉽지 않습니다.

 

Mount Angeles (6,454 피트, 1,967 미터)

 

Klahhane Ridge의 View Point (5,200 피트, 1,585 미터)에서 보는 남서쪽 전경이며, 해돋이 전망대를 넘어 능선길을 따라서 여기까지 왔습니다.

 

원래 등산로는 흔적도 없고 눈 가장자리에서 떨어져 방향을 잡아갑니다.

 

 

점심을 먹으며 넋을 잃고 설경에 빠져 듭니다. 웅장한 스케일사진에 담기 힘든 점은 아쉽고, 감동을 말로 표현을 할 수가 없네요.

 

 

* 유의사항 *

1. 산행 전에 반드시 눈사태 위험을 확인하고, 출발 전 산악도로 상황을 확인하세요.

2. 눈길 산행 초보자가 단독산행하기에는 위험한 곳이라서 경험 많은 분과 동행을 권합니다. 

 

 

Klahhane Ridge Snowshoe @Olympic National Par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