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색다른 산행/눈길 산행

헝클어진 눈길에 첫 발자국 남기며, Lake Serene Snowshoe

by 산꾼 A 2020. 2. 11.

 

 

 

뿌리째 뽑힌 수 백 그루의 나무들이 실타래처럼 헝클어져 등산로를 막고 있네요. 장애물을 통과한다고 고개 숙이고, 허리 굽히고, 무릎 꿇고, 빡빡 기고, 매우 겸손한 산행이었습니다. 지난 두 달 동안 겨울 장마로 계곡 다리 3개가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땅이 물러져 등산로 위에만 해도 나무 몇 백 그루가 쓰러졌네요. 그나마 산에 나무가 많아서 산사태가 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높은 산은 눈사태 위험 때문에 부담스러워 낮은 산을 선택했는데 여기도 만만치 않습니다. 

 

등산로는 왕복 8.2마일 (13.2 Km)에 2,000피트 (610 미터)를 오르고, 산의 제일 높은 곳이 2,521피트 (768 미터)입니다. 원래는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산행이 편한 곳입니다. 

그러나, 이번 산행은 등산로 입구에서 반 마일부터 눈길이 시작되어산 위에는 눈이 2 - 5 피트 (60 cm - 1.5 미터) 쌓여 있었고, 눈의 상태는 얼음같이 딱딱해져서 미끄러웠습니다. 더구나 쓰러진 나무들이 등산로를 막고 있어 쉽지 않은 산행이었습니다. 몇 번 갔던 곳이라서 등산로를 잘 알고 있었지만, 최근 리포트가 없어서 겨울철 산 위의 사정을 알 수 없었습니다. 때문에 혹시나 싶어 설피(Snowshoe)와 GPS를 가지고 아침에 출발하였습니다.

 

등산로 입구부터 나무들이 쓰러져 있습니다.

 

오른쪽 끊긴 곳이 계곡에 다리가 있던 곳이고 지금도 계곡에는 흙탕물이 흐르고 있습니다. 산을 오르는 방향에서 왼쪽 (사진 아래쪽)으로 수풀을 헤치며 가는 임시통로가 생겼습니다.

 

여기는 재주껏 통과합니다. 돌아가는 길은 없고, 나무 틈새로 통과할 수도 없고, 높아서 넘기도 불편하네요.

 

Lake Serene (왼쪽)와 폭포 (Bridal Veil Falls, 오른쪽) 가는 갈림길

 

폭포 (Bridal Veil Falls) 아래쪽 계곡의 다리

 

산행 중간지점에 있는 폭포이며 여기서부터 급경사가 시작됩니다.

 

산을 오르며 오른쪽 (북서쪽)으로 보이는 전망

 

전망이 열리면서 본격적으로 눈밭이 시작됩니다. 발자국이 선명하게 남아 있었고 바닥이 다져져 있어 발이 빠지지 않았습니다. 눈이 얼음처럼 딱딱해져 미끄러워서 아이젠을 사용하였습니다. 

 

산 아래로 보이는 강 (Skykomish River)

 

터닝 포인트

정상을 300 미터쯤 남겨두고 계곡을 지나는데 통과하기가 쉽지 않네요.

바닥에서 높이 1.2 미터쯤 되는 얼어있는 눈벽을 올라야 하는데, 계곡물 때문에 발 디딜 곳이 마땅치 않아 뛰어오를 수도 없고, 눈벽 위에도 경사가 있어 미끄럽습니다. 아침에 저 보다 먼저 올랐던 산객 두 명도 여기서 발걸음을 되돌렸습니다.

 

제가 오르면서 눈벽 중간에 발 디딜 곳을 한 군데 만들어 놓았더니 뒤 따라오는 산객들이 요긴하게 사용하네요. 여기서부터 정상까지는 발자국은 없었지만 등산로 흔적이 어렴풋이 보였습니다. 바닥이 다져지지 않아 발이 빠지고, 산비탈 경사가 심한 곳이라 눈 가장자리가 무너져 내릴 것 같아서 설피 (Snowshoe)를 사용하였습니다.

 

설피와 GPS를 메고 산을 오르며, '괜히 가지고 왔나!' 싶었던 것을 요긴하게 써먹네요. 방향을 대충 알고는 있지만 GPS가 있으니 안심하고 눈 위에 첫 발자국을 남깁니다.

 

 

첫 발자국을 남기며 개활지를 건너갑니다. 산비탈 경사가 심하고 바닥이 미끄러워서 조심스러운 구간입니다.

 

 

드디어 정상, 여기서 조금만 내려가면 호수입니다.

 

전망바위로 넘어가는 다리

 

 

눈길 산행을 하면서 첫 발자국을 남기는 것은 조심스럽습니다.

등산로 흔적이 없어 방향을 잡기 어렵고, 눈다리 (Snow Bridge)를 통과하는 경우도 있고, 혼자라는 느낌에 긴장하게 됩니다. 그래도, 오늘은 겨울산행 장비가 충분히 준비돼 있었고, 산행 방향도 사전에 숙지돼서, 편한 마음으로 눈 위에 첫 발자국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하산하면서 산을 오르는 젊은 산객 30여 명을 만났습니다. 이 산객들이 제 발자국을 따를 테고, 산 정상까지 선명한 흔적들이 남을 것입니다.

 

 

Lake Serene Snowshoe @ Stevens Pas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