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소박한 시애틀 삶/산 이야기

시애틀에서 등산을 하려면

by 산꾼 A 2017. 7. 28.

시애틀에서 등산을 하려면, 당연히 걸을 수 있고 운동화 있으면 됩니다. 그래도, 시애틀과 한국에서 산행의 차이점을 꼽으라면

 

* 야생동물을 만날 기회가 많습니다.

산행 중에 독수리, 산염소, 노루, 마못 등은 자주 보게 되고, 검은 곰, 쿠거 (퓨마), 코요테, 여우, 방울뱀을 만날 수 있습니다. 

검은 곰은 가끔 만나게 되는데, 대처 방법은 제 블로그 '북 캐스케이드 / 산에서 만난 곰 네 마리'를 참조하세요. 쿠거 (퓨마)와 그리즐리곰이 위험하고 가끔 흔적이 보고되지만, 산행 중에 아직 만나지 않았습니다. 숲 지역에 있는 초록색 뱀은 독이 없다고 하고, 사막지역의 방울뱀은 맹독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땡볕에 덥기도 해서 사막지역 산행을 피하고 있습니다.

 

 

* 산에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30명 안쪽으로 사람들을 만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이 붐비는 곳이 이, 삼백 명 정도, Snowshoeing 에는 10 - 30명 정도) 어떤 경우에는 그 큰 산에서 한 명도 못 만나는 일도 있고 그곳을 등산하려면 얼굴에 거미줄 걸리는 것쯤은 감수해야 합니다. 그리고, 문제가 생겼을 때 도움받을 수도 없게 됩니다. 주차장에 도착해서 차가 없으면 아예 근처의 다른 곳으로 목적지를 바꾸기도 합니다.

등산로 흔적이 희미한 곳들이 있고, 이정표가 없거나 지도에 없는 샛길이 많습니다. 산에 사람이 별로 없어 산행 중에 길을 물어볼 수도 없고, 길을 잃고 헤매는 일이 가끔 발생합니다. 지도 또는 GPS를 준비하시고, 야간산행은 특히 주의하세요.

 

 

* 산의 크기나 높이가 조금 다릅니다.

주로 다니는 Mount Baker - Snoqualmie 숲 (6,978 Km2)이나 Wenatchee 숲 (7,022 Km2)은 지리산 면적 (440 Km2)의 약 16 배 정도로 산이 넓고, Mount Rainier는 4,392M이고, 보통 등산로는 1,000 - 2,100 미터 높이입니다. 

산에서 전화신호가 잡히지 않는 곳이 많아 전화기용 네비는 신뢰할 수 없고, 전화기 GPS 앱은 전화신호가 잡히는 곳 (산 아래 마을)에서 미리  작동시켜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높은 산에서는 한여름에도 눈이 오고 갑자기 추워져서 방수재킷을 배낭에 넣어 다니고 있습니다.

 

 

* 눈길 산행 (Snowshoeing)은 나름 원칙이 있습니다.

겨울 내내 어느 곳에서든 눈길 산행을 즐길 수 있지만 보통 눈이 많이 (일 년에 5 -17 미터 정도) 와서 조심스럽습니다. 큰 길가에 주차할 수 있는 곳, 사람 발자국이 많은 곳, 경사가 너무 급하지 않은 곳을 산행 목표를 정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4 X 4 차량이라도 눈 바닥에 배 닿으면 빠져나오기 힘들고, GPS 가 있어도 발자국이 없으면 신경 쓰이고, Snowshoe를 신어도 바닥이 다져지지 않았으면 발이 많이 빠져 쌍코피 터집니다. 

그리고, 겨울철에는 한국보다 한 시간은 해가 먼저 지니 산행 계획에 참고하세요

 

 

* 주차 티켓은 National Forest, National Park, State Park이 서로 다릅니다.

- National Park (Mount Rainier, Mount Saint Helens, Olympic)은 공원 입구 또는 레인저 스테이션에서 구입합니다. Annual Pass (80불 1년)가 있으면 미국 전역에서 1년간 국립공원을 이용할 수 있고, 1회 입장권은 30불입니다. Annual Pass가 있으면  워싱턴과 오레건 주의 National Forest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National Forest Pass는 Ranger Station에서 구입 (30불 1년, 5불 1회) 하고, National Park Pass가 있으면 필요 없습니다. 산행은 국유림 (National Forest) 지역에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State Park에는 Discovery Pass (30불 1년, 10불 1회)가 있어야 하고, 겨울에 Sno-Park 이용하려면 별도의 Pass (작년 시즌 Pass 50불)를 구입해야 합니다.  Discovery Pass는 주변에 판매하는 곳이 많고 State Park 입구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산행정보는 Ranger Station이나 Washington Trail Association (wta.org )에서 얻을 수 있고, 지도는 REI에서 파는 Green Map이 보기 편하고, GPS 앱 (alltrails.com)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Last Updated : Nov. 10, 20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