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색다른 산행/눈길 산행

찡한 북극한파에, Twin Falls to Mine Creek

by 산꾼 A 2024. 1. 16.

 

미국 대부분 지역이 북극한파에 얼어 버렸습니다. 평소에 겪을 수 없었던 (코가) 찡한 북극한파에 산행을 하며, 출발하기 전에 단단히 준비를 합니다. 이 정도 추위이면 생수병 물은 배낭 속에서 얼어버려 물은 보온병에 넣고, 얇은 오리털 재킷 두 벌, 내복 등을 챙겼습니다.

 

사진 출처 : The Weather Channel 앱

일기예보를 보니 한 낮인데도 1'F (영하 17'C)이고, 바람이 불어 체감 온도는 -15'F (영하 26'C)입니다.

스노퀄미 고개 중턱의 등산로 입구 (Palouse to Cascade Trail - Homestead Valley Trailhead)에 도착하니 바람은 심하게 불었지만 온도는 다행히 10'F (영하 12'C)입니다.

 

핫팩을 장갑 속에 넣었는데, 보온이 되는 겨울용 등산화 속에는 견딜만한 것 같아서 핫팩을 넣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복면과 설피는 차에 놓아두고 털모자를 썼습니다. 먼저 산 위쪽 (남동쪽) Mine Creek으로 향했습니다.

 

 

 

등산로가 꽁꽁 얼어 있습니다. 얼음 위에 눈이 1 - 2인치 쌓여 있었지만 미끄럽지 않아 아이젠 (Micro Spikes)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맞바람이 부니 엄청 춥네요. 털모자를 쓰고도 추워서 방수재킷 모자를 덮어썼고, 볼은 얼어 터질 것 같고, 발이 시리네요. 등산화에도 핫팩을 넣을걸 싶었고, 차에 두고 온 복면이 아쉽습니다. 

 

Change Creek 다리

과거에 철로였던 등산로는 폭이 넓고, 완만해서 겨울철에 안전하게 눈길산행을 하기 좋은 곳 같습니다. 그러나, 고도가 낮은 지역이라서 날씨가 포근하면 눈이 녹을 것 같습니다. 등산로에는 발자국 몇 개와 크로스컨트리 스키, 스노모빌 자국이 있었습니다. 

 

 

 

Mine Creek 근처 개활지에 도착하니 바람이 더 심했습니다. 북극폭풍에 눈물이 핑 돌고, 코가 찡하고, 볼은 남의 살 같습니다.

산 아래로 90번 고속도로가 보입니다.

 

Mine Creek 다리

Mine Creek까지 산행을 마치고 차로 돌아와 점심을 먹습니다. 테일러 스위프트의 노래를 들으며 따듯한 커피를 마셨고, 장갑 속 핫팩은 새것으로 바꿔 넣었습니다.

 

오후에는 산 아래쪽 (북서쪽) Twin Falls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Twin Falls는 보통 산 아래쪽 (90번 고속도로 34번 출구)에서 산행을 시작하지만, 저는 38번 출구 쪽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산 아래쪽에서 오르는 것이 산행거리가 짧고, 오르는 높이도 낮습니다.)

 

 

 

Upper Twin Falls

 

Lower Twin Falls

 

 

 

 

 

 

Twin Falls 주변 등산로는 빙판이 돼 미끄러웠고, 계곡은 수량이 많고 급경사라서 아직 완전히 얼지 않았습니다. 

Mine Creek에서는 다른 산객을 한 명 만났고, Twin Falls에서는 산 아래쪽에서 오른 산객들을 20여 명 만났습니다. 물론 저처럼 산 위쪽에서 내려온 산객은 한 명도 없었고요. 

 

높은 산에서 겨울폭풍을 여러 번 겪어봐서 단단히 준비하고 출발하였지만, 역시 북극한파 찡합니다.

 

 

Palouse to Cascade Trail - Homestead Valley to Mine Creek,

Twin Falls via Homestead Valley Trailhead @ Snoqualmie Pass (I - 90, Exit 3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