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색다른 산행/눈길 산행

과잉친절, Longmire to Madcap Falls

by 산꾼 A 2024. 3. 19.

 

눈산 Longmire에서 출발하여 Carter Falls와 Madcap Falls까지 눈길산행을 하였습니다.

눈 때문에 등산로와 도로사정이 좋지 않을 때에도 비교적 안전하게 눈길산행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등산로입구 근처

현재 (3월 중순) Longmire는 눈이 대부분 녹았고, 폭포 근처에는 2 - 3피트 (60  - 90cm) 쌓여있습니다.  

눈이 얼었고 다져져 있어 발은 빠지지 않았지만, 일부구간이 미끄러워서 아이젠 (Micro Spikes)을 사용하였습니다. 

 

Nisqually River

Cougar Rock Campground 근처에서 보는 Nisqually River입니다.

 

 

 

 

Mount Rainier, Nisqually River

눈산 (Mount Rainier)과 Nisqually River입니다. 외나무다리 왼쪽 끝이 1.5미터쯤 부러져 있는데, 다리입구 바위에 잘 보이지 않는 얼음이 얼어있어 몹시 미끄러웠습니다.

 

 

 

오래전에 사용하던 수로 같은데 이게 왜 깊은 산속에 있는지

 

 

 

Carter Falls

Carter Falls인데 나무가 시야를 막고 있습니다.

 

 

Madcap Falls

그나마 Madcap Falls가 볼만합니다.

 

Madcap Falls

 

하산길 외나무다리 앞에서 Cougar Rock Campground 쪽에서 온 관광객들을 만났습니다. 저에게 지도를 보여주며 길을 물어 일러 주었더니, 아이젠을 한 제 발을 가리키며 그것이 필요하냐고 다시 묻습니다. "지팡이만 있어도 될 것 같다."라고 했습니다.

 

주차장 근처에서는 어떤 방문객이 Rampart Ridge 등산로입구를 물어서, 도로 건너편으로 가라고 안내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더 이상은 말해주지 않았습니다. (그곳은 산 위에 눈이 많이 쌓여있어 겨울산행 장비 없이는 고생할 것 같고, 작년에 쿠거 (퓨마)가 출몰하였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눈 때문에 힘들면 내려올 테고, 쿠거 안내문은 등산로 입구에 있을 것입니다. 묻지도 않은 것을 과잉친절로 말하는 것이, 오히려 상대방을 당황스럽게 할 수도 있겠죠.

 

오늘 산행을 하며 20여 명을 만났는데, 그중에 3팀 12명에게 산행을 안내해 주었습니다. 낡은 배낭, 땀에 찌들어 색 바랜 모자 그리고 한국에서부터 입던 허름한 등산복 차림이 산꾼 같아 보였나. 

 

 

Longmire to Cougar Rock Campground & Carter Falls @ Mount Rainier

(All trails 앱에는 Carter Falls and Madcap Falls via Longmire로 돼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