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글357

돌산과 숙녀, Granite Mountain 전망대에서 숙녀분이 일행과 함께 내 옆자리에 앉아 셀카를 찍습니다. 점심을 먹고 풍경사진을 찍고 있는데, 숙녀분이 갑자기 돌아 앉아 셀카 사진을 보는 것이 사진에 담겼습니다. (그런데, 놀랄 만큼 이쁘네요.) 전망 좋은 돌산은 시내에서 비교적 가까워서 방문하는 산객들이 항상 많고, 특히 이 근처는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데 한 인물 하는 산객들이 많습니다. 번거로워서 풍경사진을 찍으며 인물을 잘 담지 않는데, 양해를 구하고 사진 몇 장 더 찍을걸 그랬나 봅니다. (할 수 없이 선글라스를 씌워 드렸습니다.) 숲을 빠져나와 개활지에 들어서면 가을빛이 가득합니다. 야생화 필 때도 좋고, 단풍이 들어도 좋네요. 산불 연기가 옅게 깔려있어 시야가 깨끗하지는 않지만 이 정도면 나쁘지 않습니다. 멀리 산 위에 전망대가 .. 2022. 10. 3.
PCT 비상 탈출구 - 워싱턴 구간 PCT (Pacific Crest Trail) 워싱턴 주 구간의 비상 탈출구를 정리하였습니다 9월에 때 이른 폭설, 산불, 가벼운 안전사고 등의 상황에서 자력으로 PCT에서 긴급 대피할 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나, 등산로 입구까지 내려와도 산이 깊어 다른 산객을 만나기 쉽지 않고, 전화신호는 잡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등산로 입구까지 가는 산악도로 사정이 수시로 바뀝니다. 산사태, 도로 유실, 낙석, 산불, 그리고 쓰러진 나무가 도로를 막기도 하고, 벌목작업 등으로 입구를 막아 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 리포트를 보고 도로 상황을 확인하게 되는데, 산객 방문이 뜸한 곳은 정보를 미리 파악하기 힘듭니다. 현지를 방문해서야 알게 된 도로 상황 때문에 지원해 드리지 못할 수도 있고,.. 2022. 9. 29.
PCT Section J 비상 탈출구, Cathedral Rock PCT Section J (Snoqualmie Pass에서 Stevens Pass까지 74.7 마일, 120.2 Km)는 다른 구간에 비해 비교적 짧지만, 구간 중간쯤인 Cathedral Pass에 비상 탈출구가 있습니다. 위 사진의 갈림길에서 Cathedral Rock Trail (이정표에는 Cathedral Pass No 1345라고 쓰여 있음)로 4 마일을 내려오면 됩니다. 주말에는 등산로 입구에 야영객과 등산객이 많아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겠지만, 워낙 깊은 산속이라서 평일에는 어떨까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이 산 위 (Cathedral Pass 근처)에서 전화신호가 약하게 잡히네요. 도움이 필요하면 전화 주세요. 그리고, 긴급 구조는 911 도움을 받으시고, PLB (Personal L.. 2022. 9. 27.
맨발 산행, Shriner Peak 얼마 전 눈산이 화산활동을 시작했다는 동영상이 SNS에 퍼져 시끄러웠습니다. 분화구에서 연기가 난다고 하였지만 사실은 위 사진과 같이 산 봉우리에 구름이 걸려있던 것이며, 국립공원 (NPS)이 구름이라고 발표하면서 소동으로 끝났습니다. 구글 지도에서 일러주는 등산로 입구에 도착하면 벌써 주차장을 지났습니다. 주차장은 등산로 입구에서 산 위쪽 (시애틀 방향)으로 50미터쯤 떨어져 있고, 도로 옆에 10여 대를 주차할 수 있습니다. 등산로 상태가 매우 양호하고 돌부리도 거의 없네요. 불현듯 오래전에 맨발로 걸었을 때의 좋았던 기억이 떠올라 유심히 등산로를 살펴보았습니다. 대부분 산에는 깨진 돌이 깔려있어 맨발 산행은 엄두도 낼 수 없지만, 여기는 등산로가 고은 흙으로 돼있어 첫 번째 전망 지점까지는 맨발로 .. 2022. 9. 19.
거친 풍경의 끝판, Paradise Glacier 산불 때문에 잠시 소동이 있었습니다. 어제는 마을 쪽으로 바람이 불어, 눈 오는 것처럼 재가 날렸고 매캐한 냄새와 함께 잿빛 하늘로 바뀌었습니다. 급기야 비상 대피하라는 안내 문자가 왔었지만, 나중에 잘못 보냈다는 안내가 다시 오네요. 확인해보니 우리 집에서는 멀리 떨어진 곳이었지만 Bolt Creek (Index와 Skykomish 사이) 산불로 근처 주민들이 대피했고 2번 도로를 막았다고 합니다. 바람 방향을 확인하고 그나마 산불 연기가 덜 할 것 같은 파라다이스 빙하를 산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여기도 다른 곳 (Goat Rocks 근처)의 산불 연기로 시야가 별로 좋지 않네요. 파라다이스 방문자 안내소에서 Golden Gate로 산을 올라 Paradise Glacier를 갔다가 Skyline으로 하산.. 2022. 9. 12.
길이 없는 길을 지나니, Spray Park 산행을 하며 길이 없는 길을 길 찾아 헤매며 지나니 곰 4 마리가 저를 기다리고 있었고, 귀갓길에는 산악도로에서 자동차 타이어가 찢어졌습니다. 그래도, 정신줄 놓지 않고 무사히 귀가하였습니다. 지도의 파란색은 산사태로 암벽이 무너져 일부 구간(약 1/4 마일)은 등산로 흔적이 전혀 없으며, GPS를 보며 아래 사진에 표시된 경로로 방향을 잡아 산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검은색 표식은 곰 4 마리를 만난 곳입니다. 산행 중에 갑자기 만난 수풀 속에 있던 갈색 어미 곰과 거리는 5 미터 정도였고 서로 많이 놀라서 잠깐 살 떨리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다행히 곰이 자리를 피해 주네요. ^^! (만난 갈색곰이 Black Bear인지 Grizzly Bear 인지 모르겠지만, 갈색으로 변장한 Black Bear 아닐까.. 2022. 9. 5.
곰 사냥 시즌, Shannon Ridge 누가 인사하는 소리가 들렸는데 등산로에는 아무도 없습니다. 사방을 두리번거리며 소리 난 곳을 찾고 있는데, 숲 속에서 얼룩무늬 옷을 입고 사냥총을 든 사냥꾼이 나옵니다. 근처 등산로에는 곰 배설물이 남아 있었고, 등산로 양옆으로 산딸기와 블루베리가 가득한 곰 식당 길목 같습니다. 사냥꾼이 곰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제가 지나갔나 보네요. 게시판에는 곰 사냥 시즌이 시작되었고 밝은 옷을 입으라는 안내문이 있습니다. 지난주에도 산행을 하며 사냥꾼을 2 명 만났는데 곰 사냥하는 중이었고, 사냥개는 허용되지 않는 것 같네요. 하긴 최근에 산행을 하다 곰을 만났다는 리포트가 많기는 했습니다. 아침에 등산로 입구에 도착하니 주차된 차량이 십여 대 있었습니다. 이 등산로는 Mount Shuksan을 남쪽에서 등반하는 길.. 2022. 8. 29.
광풍에 눈 날리던 어느 여름날에, Ptarmigan Ridge 빙하를 건너온 바람이 냉기를 몰고 와서 배낭에서 재킷을 꺼내 입었습니다. 광풍에 눈 날리던 어느 여름날에 베이커산 동쪽 봉우리 (The Portals East)를 올랐습니다. 이 등산로는 베이커 산 정상을 오르는 Park Glacier Route로 이어집니다. Artist Point 주차장에서 출발해서 Chain Lakes Loop 갈림길을 지나고 Goat Lake 근처에 도착하면 전망이 사정없이 좋습니다. 여기서 Camp Kiser를 지나 언덕을 넘으면, 산행 분위기가 갑자기 고산지대로 바뀌게 됩니다. 빙하 끝자락을 건너고, 벼랑길과 능선을 지나 동쪽 봉우리 (The Portals East)까지 오르는 등산로는 조금 험하기는 하지만 전망은 최고입니다. 한동안 Heather Meadows Visitor .. 2022. 8. 23.
유리창엔 절경이, Park Butte 유리창엔 사방으로 절경이 걸려있고, 한여름에도 냉기를 품은 얼음바람이 부는 집은 어떤가요. 최고의 피서지인데, 원하는 만큼 공짜로 머물 수 있는 자리가 마침 비었습니다. ㅎㅎ 비교적 쉬운 (왕복 7.5 마일 12 Km, 2200 피트 670 m 오름) 산행이라서 여유를 부리고 늦게 출발했더니, 9시인데 등산로 입구에 벌써 100 여대는 주차되어 있습니다. 이게 웬일이래 ^ ^ (워싱턴 주에서는 아주 드문 일입니다.) 야영 배낭에 빙하 등반장비를 매달고 하산하는 산객들을 보고 그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Railroad Grade Trail로 Mount Baker에 올랐던 등반객 차가 주차되어 있었습니다. 지그자그로 된 숲길을 오르면서 땀이 날 때가 되면 갈림길 (Railroda Grade와 Park B.. 2022. 8. 16.